제천 '저승봉 암벽장'을 찾아서

상영신 2015. 6. 22. 16:18

일시:2015.6.21

장소 : 제천 저승봉 암벽장

누구랑 : 김영석, 문형식, 신상영, 오성환,윤진기, 전장섭, 정한수, 황인철(8명)

<저승봉 암벽장>

장형원(석우산악회)씨의 주도 하에 국내에서 손꼽히는 10여명의 등반가들이 7개월 동안 개척한 충북 제천의 저승봉 암장은 칸테, 디에드로, 슬랩과 페이스 등 다양한 등반선이 개척되었으나 저승봉의 특징은 역시 고난이도 크랙이다.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지점에만 볼트가 설치되어 중간확보물을 직접 설치하며 등반해야 한다.

찾아오는 길(네비주소) : 충북 제천시 청풍면 학현리 316

▲ 위의 사진들을 클릭하시면 루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경클라이밍 클럽 6월 정기등반으로 저승봉 암장을 찾는다. 1시간 10분 정도 달려 암장 입구에 도착한다.

입구에는 암벽장 개척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능선을 따라 저승봉으로 8:45

40여분 걸려 암벽장에 도착한다. 장비 착용하고 암벽장을 둘러본다. 정 등반대장이 Climbing on the moon(3번 루터) 등반을 결정한다. 이 루터의 난이도는 1P-5.11b  2P-5.11a, A0 3P-5.11+로 중상급 루터이다. 대부분이 초급자인 우리들에게 조금 무리하다는 생각이다.

Climbing on the moon(3번 루터) 선등 중 11:03

첫등반이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1피치를 마무리 하지 못하고 첫 번째 수평 크랙 위쪽 2번째 볼트까지만 등반하기로 한다. 내가 후등으로 2번째 등반을 하고 모두 한 차례씩 등반을 한다.

인철님 등반 12:33

진기님 등반13:13

진기님 등반 후 점심을 먹고 등반 한다.

성환님 등반 14:05

형식님 등반 14;51

영석님의 등반 15:19

장섭님 등반 15;43

설치된 장비를 회수하고 어려운 등반 탓에 일부 하산을 원하는 회원의 의견도 있었으나 가운데 부분으로 이동하여 앓던이(5번루터 1P-5.10d  2P-5.9  3P-5.11-)와 천국의 계단(4번루터 1P-5.11a  2P-5.10b  3P-5.11- 4P-5.11-)를 오른다.

앓던이는 성환님이 먼저 선등하였으나 완등이 되진 않아 경석님의 선등으로 1피치 오르고 4번루터는 인철님에게 선등을 맡겼으나 결국 한수님이 2피치를 오른다.

5루터 선등 중인 성환님 16:53

4번루터 선등 중인 인철님 17:00

5번 루터 오르는 형식님과 4번 선등 중인 한수님 17:53

5번루터는 형식님이 다시 선등으로 오르고 성환님, 형식님, 내가 말구로 오른다. 4번 루터는 한수님 만 오른다.

4번 루터 2피치 선등 중인 한수님 18:32

4, 5번 루터 2피치 확보지점에서 18;57

5번 루터2피치를 오르던 경석님도 도중 포기하여 4번루터 오른 한수님이 5번 루터 2피치 확보지점에서 후등자 확보를 한다. 시간이 많이 지체되어 등반을 종료하고 하강을 한다.

하강중 19:11

하강을 마치고 장비 해제 후 서둘러 하산을 하니 어둠이 들기 직전 초입에 도착한다.

출발점에서 20:08

초급자들이 오르기엔 어려운 코스이기에 회원을 선별하여 수시등반으로 다녀가야할 것 같다.

▼ 회원들이 스마트 폰으로 찍어준 사진들

다른 많은 사진들은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