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록의 관악산 하늘릿지1

상영신 2022. 4. 21. 11:12

언제 : 2022. 4. 23

어디서 : 하늘릿지(관악산 육봉능선)

누구랑 : 김*정, 박*길, 손*우, 신*영

육봉능선에 있는 하늘릿지 등반을 위해  점촌을 출발한다(5:10).

충주 휴게소에 들려 손회장님께서 준비한 찰밥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한산한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국가고시센터별관앞에 도착한다(7:30)

국사편찬위원회옆 등산로를 따라 문원폭포를 향한다.

문원폭포 위쪽 갈림길에서 육봉능선 등산로(연주암상급자코스)를 따라 11분을 오른다.

너른 바위를 지나서 좌측으로 바위에 '하늘' 및 화살표가 쓰여진 것이 보인다(8:22). 이곳에서 일반 등산로을 벗어나 좌측으로 4분를 이동하여 하늘길(S.R.A.C) 출발점에 도착한다(8:26).

이번 등반에도 6피치 만 후등자 확보로 등반하고 나머지 구간은 모두 자일을 고정시키고 등강기를 이용하여 자기확보를 하면서 연등을 한다.

1, 2피치는 김선생님이 선등을 하고 그 이후에는 박선생님이 선등을 한다.

화창한 봄날씨 덕분에 육봉능선을 오르는 등산객들이 무척이나 많다.

연초록으로 채색된 나무들과 암릉들이 어우려져 멋진 산수화를 그려낸다.

7피치(3봉)를 오른 후 점심을 먹고(12:30) 3봉과 4봉사이의 안부 갈림길에서 우측계곡으로 100m 정도 내려간다.

가장 긴 8피치를 등반하고 8피치 확보지점에서 우측으로 10m지점의 하강지점으로 이동하여 2번에 걸쳐 하강을 한다.

하강 지점 아래쪽에 9피치 출발 표지가 되어 있다.

9피치 등반을 한 후 다시 첫 하강지점에 도착하여 등반을 완료한다(15:00).

국기봉을 지나 100대 명산을 탐방하는 박선생님 내외분을 따라 연주대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하산을 한다(16:40).

연주암을 거쳐 향교까지 내려오니 주차장까지 2km를 더 가야한다(18:00).

우리는 관악산장에 남아있고 박선생님께서 차를 회수한 후 합류하여 뒷풀이를 하고 늦게 점촌에 도착한다(21:00).

<접근로>

어프로치는 대개 과천종합청사역에서 시작한다. 6번 출구로 나와 계속 직진하면 청사 끝의 국사편찬위원회 옆 등산로로 들어서서 문원폭포까지 올라간다. 문원폭포 바로 위 너른 공터에서 땀을 한번 식혀주고 좌측길로 들어서면 문원폭포 보다도 더 멋진 폭포가 나타나는데 이 폭포 직전에 좌측길로 접어드는 것이 포인트. 여기에서 6봉능선을 향해 계속 나가다가 소나무 전망대 바위 못미쳐서 이정표 좌측으로 50미터 정도를 더 들어가면 어프로치가 끝난다.

1피치(25m 볼트 3개)-완만한 슬랩을 오른 후 오버행 성격의 짧은 크랙길

2피치(10m)-오버행 크랙 구간, 등반 후 50m 걸어서 이동

3피치 - 완만한 슬랩을 올라 크랙을 넘어서는 구간,   좌향 벙어리크랙을 오른 후 언더 사선 크랙으로 진입해서는 오버행에서 인공등반으로 넘어선다.

4피치(20m )-슬랩을 따라 오르다가 날등을 타고 오름,  출발을 할 때에는 가로로 길게 서있는 양호한 홀드를 잡고 우측으로 이동한 다음에 홀드를 잘 사려밟고 올라가면 된다.

5피치(15m) 직상하는 구간 두번째 볼트 이후 좌향성벙어리 크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