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암벽등반

대둔산 '고맙고' 릿지

상영신 2024. 9. 9. 23:15

언제 : 2024. 9. 8

언디서 : 고맙고 릿지(대둔산)

누구랑 : 김*정, 남*윤, 박*길, 신*영, 안*현, 엄*웅(6명)

어제 설악산 유선대를 찾았으나 비가 와서 철수하게 아쉬워 오늘은 대둔산 고맙고 릿지 등반이다.

고맙고 릿지는 구조대 릿지와 새천년 릿지 사이에 위치하기에 용문골로 대부분 오른다.

우리팀은 케이블 카를 타고 용문골 방면으로 이동하다가 신선바위 직전 능선을 따라 오르다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너들지대에서 조금 오르면 책바위 암장이 나타나고 책바위을 지나면 릿지 출발점이다.

7피치로 이루어져 있는데 1, 7피치가 어렵고 다른 피치들은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다.

이번 등반에는 입문한지 2년 남짓된 회원들과 함께하여 전 구간을 후등자 확보로 안전하게 등반한다.

덕분에 등반 시간이 5시간 40분이 소요된다.

20m 하강을 한 후 클라이밍 다운을 하여 구조대 릿지와 고맙고 릿지 사이 계곡으로 하산을 하는데 중간 중간에 자일을 이용해야 하는 곳도 있고 바위 구멍을 통과하는 경우도 있기에 릿지 출발점까지 내려 오는데 1시간이 소요된다.

릿지 출발점에서 차량회수를 위해 1명은 케이블카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용문골로 하산한다.

용문골을 따라 도로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점촌에 도착하여 가장 맛있는 족발에서 뒷풀이하고 하루를 마감한다.

▼ 1피치(5.10c, 27m, 볼트 9)

▼ 2피치(5.8, 13m, 볼트 6)

▼ 3피치(5.9, 25m, 볼트 7)

▼ 4피치(5.9, 15m, 볼트 5)

▼ 5피치(5.10a, 20m, 볼트 7)

▼ 6피치(5.9, 25m, 볼트 5)

▼ 7피치(5.10c, 15m, 볼트 6)

▼ 하산 -

고맙고 릿지는 2023년 10월 부터 산행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