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53-운장산(전북)

상영신 2014. 5. 11. 22:29

일시 : 2014. 5. 11(일) 07:00 ~19:20

장소 : 운장산(1,126m)

누구랑 : 문경새재산악회원

산행경로 : 내처사동주차장-앞산날베기능선-동봉-운장산-상여바위-서봉-활목재-

독자동-내처사동 (산행시간 4시간 40분 -휴식포함)

<운장산>

남한의 대표적 고원지대인 진안고원에 위치한 운장산 정상부는 정상인 상봉, 동봉, 서봉의 3개의 봉우리가 거의 비슷한 높이로 이루어져 있다. 운장산에서 발원한 계류가 대불리를 지나 운일암, 반일암 계곡을 거쳐 나가며 주자천을 이룬다.

특히 운일암, 반일암 계곡은 이름 그대로 깎아지른 암벽과 숲에 쌓여서 햇빛이 반나절 밖에 비치지 않는다는 이 계곡은 열 두굴, 삼형제바위, 대불바위, 보살암, 비석바위, 용소등의 기암괴석이 즐비한 석계로 경관이 수려하고 여름철 피서지로서 각광받는 곳이다.

학선동 동쪽 늘막골 계곡의 능선에는 기암 괴석이 많다. 중산에서 내처사동 갈림길을 지나 능선으로 오르는 길에는 산죽이 많고 경사가 급하다. 활목재는 억새풀로 메워져 있고, 서봉쪽 암벽 밑에는 석간수가 있다. 서봉은 일명 독재봉이라고도 하며 큰 암봉으로 되어 있다. 서봉에서 상여바위를 지나면 운장산 정상이다. 오지 중의 오지에 위치한 산이라 길이 포장되기 이전에는 당일 산행은 엄두도 못내었으나 요즈음은 전국 어디에서나 하루면 오를 수 있는 산이다.

그 동안 등산학교 교육 때문에 100대 명산을 진행하지 못한다.

문경 새재산악회 정기산행에 참여하여 운장산을 다녀온다.

산행 안내는 몇년째 받았지만 산행에 참여하기는 이번 산행이 처음이다.조금 미안한 생각이 든다.

점촌-상주-김천-황간-영동-무주를 지나 용담댐을 거친다.

한국수자원공사 용담댐 관리소주변은 조경이 잘 되어 있다. 이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용담댐 물 문화관 10:5

용담댐 기념탑 10:7

운일암, 반일암 계곡의 기암괴석들은 어디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눈길을 끈다. 언젠가 혼자서 조용히 다녀가고 싶은 계곡이다. 출발한지 무려 4시간이 지나 내처사동 주차장에 도착한다.

내처사동 주차장에서 산행 시작 11:00

등산로 입구 11:02- 이정표는 삼장봉, 운장대, 복두봉, 구봉산 방향을 가르킨다

앞산날배기능선을 오른다 12:16-등산로 주위엔 산철쭉이 피어있다

구봉산과 동봉 갈림길 이정표 12:34-우리는 서쪽 운장대로 향한다

능선을 올라서니 남쪽 계곡이 조망이 된다 12:35

동봉(삼장봉 1,127 m)은 등산객들로 붐빈다 12:37

여기가 동봉 12:38 - 지도의 고도와 차이가 있다( 높게 6m 기록되어 있다)

동봉에서 바라본 복두봉과 구봉산 방면 12;39

서쪽으로 보이는 운장산과 서봉12:39

운장산 가는길의 튼튼한 밧줄 12:53

동봉을 뒤돌아 보면서 12:56

운장산의 이정표 13:00-출발하고 2시간이 소요된다

운장산(운장대)에서 인증샷 13:02

점심을 막고 휴식 중인 새재산악회원들 13:28

운장산을 배경으로 13:48

가야할 서봉 모습 13;48

서봉의 이정표 13:58 -우리는 독자동을 거쳐 내처사동으로

서봉에도 많은 등산객들로 붐빈다 13:59

서봉(칠성대)에서의 인증샷 14:00

서쪽 능선의 연석산 모습 14:01

오성대(지도상에 표기된 이름) 모습 14:02

오성대 는 연석산 방향으로 바로 밑에 조선조 성리학자 송익필(1534∼1599) 선생이 은거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운장산이라는 이름이 송익필 선생의 자 ‘운장’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山行忘坐坐忘行(산행망좌좌망행)

歇馬松陰聽水聲(헐마송음청수성)

後我幾人先我去(후아기인선아거)

各歸其止又何爭(각귀기지우하쟁)

“가노라면 쉬기를 잊고 쉬다 보면 가기를 잊고 /

말을 멈추고 소나무 그늘 아래서 시냇물 소리를 듣는다 /

내 뒤에 오는 몇 사람이 나를 앞질러 갔는가 /

제각기 멈출 곳이 있는데 다시 무엇을 다투리요.”

- 송익필(宋翼弼·1534~1599)의 ‘산행’(山行)

오성대에서 배한열 교장선생님 14:05

할목재에 도착하여 독자동으로 향한다 14:34

독자동 가는 곳의 이정표 15:12-

이곳은 농사를 지은 흔적이 보이고 등산로가 경운기길 정도로 넓다.  독자동을거쳐 운장 송어장을 지나면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장에 도착 15;41

출발하자마자 졸음이 온다. 잠시 눈을 부쳤는데 무주를 지나고 있다. 가랑비가 조금씩내린다. 영동을 거쳐 추풍령 휴게소에서 잠시 쉬었다가 동김천 톨게이이트를 빠져나와 상주를 거쳐 점촌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무리한다.

<참조> 산행코스

≪운장산≫

① 내처사동주차장 - 삼거리 - 독자동 - 활목재 - 서봉(칠성대) - 정상(운장대,1시간40분)

② 내처사동주차장 - 앞산날배기(능선) - 동봉(삼장봉) - 정상(운장대,1시간40분)

③ 내처사동주차장 - 큰골(임도) - 각우목재 - 동봉(삼장봉) - 정상(운장대,1시간45분)

④ 피암목재(주차장) - 할목재 - 서봉(칠성대) - 정상(운장대,1시간20분)

⑤ 궁항리(상궁항마을) - 정수암 - 갈림길 - 서봉(칠성대) - 정상(운장대, 2시간10분)

≪구봉산≫

① 상(윗)양명주차장 - 능선안부 - (1,2,3,4,5,6,7,8봉) - 돈내미재 - 정상(천황봉, 2시간)

② 상(윗)양명주차장 - 절골,천황암 - 바랑골 - 바랑재 - 정상(천황봉, 1시간10분)

≪연석산≫

① 사봉리(연동마을,연석사입구) - 연동골(마당바위) - 정상(1시간10분)

② 사봉리(연동마을,연석사입구) - 815봉능선 - 917봉 - 병풍바위 - 정상(1시간30분)

※ 연석산 - 만항치 - 서봉(칠성대, 1시간)

연석산-운장산-구봉산 또는 운장산-구봉산 종주운장산≫

① 연석사입구 - 연동골 - 연석산 정상 - 운장산 - 복두봉 - 구봉산 - 상(윗)양명주차장(7시간30분)

② 피암목재 - 활목재 - 운장산 - 복두봉 - 구봉산 - 상(윗)양명주차장(6시간)

※ 운장산(운장대) - 각우목재 - 1087봉 - 복두봉(1시간55분)

※ 복두봉 - 자루목재 - 구봉산(천황봉, 1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