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76-오서산(충남)

상영신 2014. 9. 29. 14:20

일시 : 2014.9.28(일) 10:50~14:00

장소 : 오서산(790.7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상담 주차장-정암사-쉼터-정상-쉼터-상담 중담주차장 갈림길-상담주차장(산행시간 3시간10분)

<오서산>

오서산은 서해에 바짝 붙어 해안선과 함께 길이로 뻗어있는 산이다. 부근에 높은 산이 없어 특히광활한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산이다. 오서산이 속해있는 금북정맥은 경기도 안성의 칠현산에서 한남금북정맥으로부터 갈래져 나온 뒤 남서진하다가 광덕산부근에서 서진하고 청양을 지나 남서진, 성주산을 깃점으로 북진하며 오서산을 일구고 계속하여 북진한 뒤 가야산을 솟구치게 하고 서진하여 서산의 안흥진에서 서해에 가라앉는다. 오서산은 금북정맥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산의 서쪽은 보령시의 해안으로 육지로 깊숙이 파고든 만과 하천이 해안선의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산의 서쪽은 충청남도의 큰 저수지인 예당저수지의 가장 큰 유역하천인 무한천의 상류에 해당하고 계곡의 남동쪽으로는 칠갑산이 솟아 있다.

오서산은 800m에 가까운 높은 산이다. 충남에서 계룡산(845m) 서쪽에 이보다 더 높은 산은 없다.그 고도감은 서해안 일대의 낮은 준평원지대와 해안 저지대로 해서 더욱 높아 보인다. 산은 대체로 육산이나 곳곳에 돌출한 바위가 있어 전망대가 되어 주고 긴 주능선에는 교목이 전혀 없어 시야를 방해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주능선은 대체로 황소잔등처럼 펑퍼짐한데 그곳에 억새가 왕성하게자라 억새꽃이 필 무렵에는 장관을 이룬다

(출처:한국의 산)

탐방로 코스가 4개 중에서 상담주차장을 출발하여 원점산행을 하기로 한다.

2시간 30분을 운전하여 상담주차장에 도착하니 주차공간이 없다. 주차장을 한바퀴 돈 다음 어렵게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주차한다.

주차장의 등산 안내도 10:50

주차장에서 건너편 마을로 난 포장된 도로를 오른다. 도로변에는 농산물을 판매하시는 주민들이 많이 보인다.

동네 마을회관 10:52

마을회관이 현대식을 지어져 있고 앞에는 족구장이 마련되어 있다. 마을회관앞을 지나 좌측 길로 오른다.

마을을 지나서 11:00

비교적 완만한 정암사 오르는 등산로 11;05

임도와 만나는 곳의 안내도와 이정표 11:15

도로를 따라 정암사로 오르지 말고 우측 계곡을 따라 오르면 운치가 더 있다.

오서산 정암사 일주문(?) 11:25

극락전과 산신각 11:26

우측 산신각 앞으로 난 등산로를 이용하여 오른다. 자연등산로를 개방한다고 안내를 해 준다.

산신각 앞으로 난 자연등산로 11:28

산신각에서 안부까지는 제법 경사진 탐방로이기에 가뿐 숨을 몇번이고 몰아 쉬어야 안부에 도달한다. 앞에는 한 무리의 등산객들이 무리지어 올라간다. 서둘러 추월을 하여 능선을 따라 오른다. 마지막 급경사를 오르면 아차산에서 오르는 안부에 닿는다.

아차산에서 오르는 능선 안부 12:02

안부의 이정표 12:02

좌측 능선을 따라 정상으로 향한다. 조금 오르니 우측으로 전망대가 있는데 두 무리의 등산객이 점심을 먹기위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성연 저수지 방면 12:06

오서산 쉼터와 정상 12:18

하산해야 할 갈림길 이정표  12:26

쉼터에서 바라본 정상 12:29

정상에서 인증샷 12:33

정상표지석과 쉼터 12:39

오서 전망대 12:42

이자리에 과거에는 오서정이라는 정자가 있었는데 2010년 9월 태풍으로 파손되어 쉼터를 조성하였다고 한다.

쉼터의 안내도12:42

이곳에서 중담 주차장 하산길을 이용하여 하산한다. 임도와 만나는 곳에서는 서쪽으로 50m 정도이동하면 상담마을로 내려가는 오솔길이 있다(안내도에는 나와 있지 않음)

중담 하산길 13:15

하산길에서 점심을 먹고 하산을 한다. 하산 길은 평범한 능선길로 급경사를 이루지는 않는다.

상담마을 전경 13:17

임도와 만나는 곳 13:32

데크쪽이 중담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길 13:33

상담 마을은 이 곳에서 서쪽으로 50m 이동하여 하산를 찾아야 한다.

상담 마을 하산로 13:37

이 곳이 상담 마을로 내려가는 하산로 이다.

상담 마을 하산로 13:49

하산 길 마지막은 도랑 건너 묵은 밭과 만남 13:54

하산하여 상담 마을과 만나는 곳 13:57

우측 길은 정암사가는 등산로, 좌측길은 하산한 길이다.  마을을 거쳐 주차장에 도착하니 14:00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