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찾은 춘클릿지

상영신 2017. 9. 20. 08:38

일시 : 2017. 9.16 ~17

장소 : 춘클릿지

누구랑 : (야영팀) 신상영, 이문식, 이정만, 전장섭, 황인철,

(당일팀) 김원수, 김희정, 박영길, 최상범, 오성환, 이진수

문경클라이밍클럽 9월 정기등반은 휴일 잦은 비로 인하여 세차례의 시도에서야 비로소 성사가 된다.

야영팀은 등반 전날 저녁을 먹고 출발하여 9시경에 의암호반에 도착하여 스카이워크 근처에서 야영을 하고 다음날 의암암장에서 당일팀과 합류하여 등반을 한다.

등반코스 : 춘클A - 황인철(선등), 이정만(3피치이후 B로 합류), 김희정, 이문식, 전장섭,  김원수

춘클B -이진수(선등), 박영길, 오성환, 최상범, 신상영

나는 춘클A는 등반 경험이 있기에 춘클B에 합류하여 등반을 한다.

2피치(5.10 b) 오버행 아래에서 바란스를 잃는다. 이후 홀드가 확실하여 완력이 있으면 쉽게 오를 수 있다.

4피치 적벽(5.11b)은 진수님께서 인공등반으로 선등을 하고 나도 인공등반으로 말구로 오른다.

마지막 피치는 대기자수가 많아 오르지 않고 의암암장으로 하산한다.

다른 팀을 기다리는 동안 의암암장에서는 암벽 등반에 입문한지  5개월 밖에 되지 않은  정만님께서 춘클A(5.10b)를 등반한다. 그 동안 맹 훈련을 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 의암호반에서 야영

▼ 의암 암장 주차장에서 릿지 들머리로 이동

▼ 1피치

난이도 5.9 5.10b 5.8
등반길이(m) 27m 20m 25m

▸ 들머리 찾기

기존 춘클리지 1피치 출발지점에서 우측 대각선으로 약 30m 오르면 “춘클B 리지”의 출발지점이 보인다. 1피치에 도착, 바닥을 보면 가로세로 약 30cm의 디딤돌이 있으며 그 곳에서 출발하면 된다.

▸ 1피치

디딤돌에서 직상하면 되며 두 번째 볼트를 지나 세 번째 볼트로 진입 시 우측의 마름모꼴 바위와 좌측의 바위를 침니(chimney) 등반하듯 발을 최대한 벌리고 올라선 후, 좌측 바위로 올라서면 된다. 세 번째 볼트에서 1피치 종료지점까지가 크럭스(crux) 이다.

▸ 2피치

황갈색의 페이스(face)와 2단의 오버행(overhang) 바위로 형성되어 있다. 1피치 확보물에서 우측 1시 방향으로 진입하면 되며, 크랙(crack)과 사선방향의 홀드(hold)가 곳곳에 있어 몸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과감하게 올라서면 두 번째 볼트까지 접근 할 수 있다. 세 번째 볼트는 첫 번째 오버행 턱에 설치되어 있으며 수평크랙에 올라선 후 오버행 너머 양호한 홀드를 잡고 클립(clip)하면 된다. 첫 번째 오버행을 올라서면 두 번째 오버행 턱에 네 번째 볼트가 설치되어 있다. 이후 다양한 홀드를 잡고 직상하면 커다란 소나무(반송)아래 두 번째 확보물이 있다. 2피치는 오버행과 높이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과감하게 등반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돌파 할 수 있다.

▸ 3피치

두 번째 확보물에서 우측 대각선 방향으로 소나무 아래의 바위 덩어리를 따라 오르면 된다. 페이스 형 바위에 첫 번째 볼트가 있고 이어 황색의 직벽에 두 번째 볼트가 있다. 약 25m 오르면 세 번째 확보물 지점에 도달한다. 이곳에서 기존 “춘클리지”와 합쳐지며 우측으로 클라이밍 다운(climbing down) 하던지 아니면 기존 춘클리지의 3피치 확보물을 이용 하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