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산 케른릿지B를 찾아서

상영신 2014. 9. 22. 22:19

1. 일시: 2014.9.21(일) 7:30~18:30

2. 장소 : 충북 영동 갈기산 케른릿지B

3. 누구랑 : 김영석, 박정호, 문형식, 신상영, 오성환, 이재환, 최상범(7명)

문경클라이밍클럽 9월 정기 등반이다.

며칠 전부터 목 근육에 이상이 생겨 등반을 염려하였으나 등반대장이 불참하는 관계로 무리하여 등반을 나선다.

1시간 20여분 달려 갈기산자연농원에 도착한다,

릿지 안내에 있는대로 진입하면 릿지 초입까지는 무난히 갈 수 있다.

갈기산 자연농원 입구 9:37- 좌측 계곡으로 진입한다

시멘트 농로를 따라 오르다 좌측으로 진입 9:40

능선과 계곡 갈림길  9:42-계곡길이 확실하게 나있다

케른릿지 150m 남았다는 안내판 9:52

안내판 옆의 동굴(바박 장소로 적당하는 소개글의 안내) 9:53

동굴안의 박쥐들

릿지 안내판에 도착 10:3-30분 정도 소요

우측은 캐른릿지A, 좌측 계곡을 따라 7~8분올라 릿지 초입에 도착한다. 초입 찾기가 조금 어렵다.계곡과 너들지대를 따라 오르면 좌측 능선이 릿지B이다. 산악회 안내 표지리본이 초입 입구에 나무에 달려 있다. 소개글에 나와 있는 표지는 보이지 않는다.

릿지 초입 10:3

한참 동안 초입을 찾다가 이곳임을 확인하고 장비 착용 후 등반을 시작한다.

7~8m 홀드가 양호한 페이스를 오르면 우측 벽에 볼트가  박혀 있다. 이곳에 자일 픽스시키고 연등으로 오르면 안전하다.

초입을 오르는 회원들 10:35

1봉 초입은 여기 10:36

하단에 볼트 1개 보이고  1m 윗쪽에 볼트가 1개 더 있다.

중간 볼트에 퀵도르 걸고 있는 선등 중인 상범님 10:41

소나무에서 후등자 확보 11:5

2봉으로 이동중인 상범님 11:11

1봉에 올라 숲을 따라 100m 오르면 2봉 초입이 나타난다.

참나무에 슬링이 걸려 있는 곳이 2봉 1피치 초입 11:20

2봉 1피치 오르는 상범 11:35

볼트가 없으므로 조심스럽게 올라 나무에 슬링을 이용하여 자일을 통과시킨다. 마지막 참나무에서 침니라고 소개된 크랙을 오른다

1피치 상단 침니 마지막을 오르는 상범님 12:07

칰니 중간 쯤 볼트가 하나 박혀 있고 상단에는 쌍볼트가 박혀있다. 이 구간이 클럭스가 된다.

상단에서 후등자 학보 중 12:27

침니를 오르는 회원들 12:32

2봉 2피치 오르는 선등자 12:51

볼트가 없기에 조심스럽게 올라야한다. 자일을 픽스 시켜 놓고 연등으로 오른다

2봉 1피치에서 대기 중인 회원들 13:03

좌측으로 보이는 갈기 능선 13:06

2봉 2피치 오르는 중 13:10

2봉 2피치 상단 확보지점 13:13-

소나무에 자일 고정시킨다. 점심을 먹고 3~4 피치를 등반한다.

3피치 오르는 중 14:10

볼트도 없고 평범한 바윗길이다. 등반성 없다.

3피치 오르는 회원들 14:36

3피치 상단인데 피치를 뚜렷이 구분하기도 어렵다 14:37

4피치 상단부 14;37

적당한 소나무에 자일 고정하여 연등하도록 한다.

등반을 마치고 인증 15:00

갈기 능선을 배경으로 한 컷 15:02

등반을 마치고 오른쪽으로 하산하면 시간이 단축되나 우리는 왼쪽능선을 따라 갈기산 정상을 거쳐 갈기 능선을 따라 하산하기로 한다.

갈기산 정상에서 바라본 금강 상류 모습 15:27

갈기산에서 바라본 천태산 15:28

갈기 능선에서 바라본 갈기산 정상 15:49

갈기농원 반대편 계곡 15:49

우리가 오른 계곡와 릿지 모습 15:49

하산길에 바라본 케른릿지 15:58 - 좌측 케른B, 우측이 케른A

급경사를 지나 자연농원에 도착하니 16시42분을 넘기고 있다.

등반성은 별로 없지만 처음 릿지 등반하는 곳일 뿐아니라 갈기산 정상을 올라본다는 의미에서 한번쯤은 다녀옴직한 곳이라 생각한다.

선등을 해준 상범님께 고마움은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