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65-감악산(경기도 파주)

상영신 2014. 7. 7. 23:46

일시 : 2014. 7. 5(토) 9:30~15:00

장소 : 감악산(675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법륜사-만남의 숲-숯가마터-약수터-정상-임꺽정봉-장군봉-숯가마터-법륜사(산행시간 3시간)

<감악산>

이 산은 옛날 개성 송악산, 가평 화악산, 과천 관악산, 포천 운악산과 함께 경기 오악중에 하나로서 감악사(紺岳寺), 신암사(神岩寺), 운계사(雲溪寺)등이 있었고 정상에 산신과 설인귀(薛仁貴)를 모시고 제사지냈다는 감악산이 있었다 한다. 파주관내에서 가장 높은 이산은 붉고 거무룩한 암벽으로 길게 형성되었으며 주위이 산은 옛날 개성 송악산, 가평 화악산, 과천 관악산, 포천 운악산과 함께 경기 오악중에 하나로서 감악사(紺岳寺), 신암사(神岩寺), 운계사(雲溪寺)등이 있었고 정상에 산신과 설인귀(薛仁貴)를 모시고 제사지냈다는 감악산이 있었다 한다. 파주관내에서 가장 높은 이산은 붉고 거무룩한 암벽으로 길게 형성되었으며 주위 수목이 울창하여 단풍 무렵엣는 울긋불긋한 경관이 아름다워 이름하였으며 삼국시다의 치열산전적지로 산중턱에 비룡폭포와 범륜사가 있다.(참조:포천시청 홈페이지)

산행코스-

• 제1코스 범륜사 입구ㆍ만남의 숲ㆍ임꺽정봉ㆍ감악산 정상(3.9㎞)
  • 제2코스 범륜사 입구ㆍ만남의 숲ㆍ약수터ㆍ감악산 정상(3.4㎞)
  • 제3코스 휴게소(주차장)ㆍ운계능선ㆍ까치봉ㆍ감악산 정상(4.2㎞)
  • 제4코스 산촌마을ㆍ감악산정상ㆍ(2.3㎞)
  • 제5코스 산촌마을(주차장)ㆍ쌍소나무쉼터ㆍ까치봉ㆍ감악산정상(2.8㎞)
  • 제6코스 미타사ㆍ감악산정상(2.3km)

감악산과 소요산의 연계산행을 위해 9시 문경을 출발한다.

논 스톱으로 감악산 법륜사 입구에 도착하니 12시가 조금 넘는다.

산행준비를 하고 법륜사로 향한다

법륜사 직전 이정표 12:19

법륜사 직전 도로변은 주차공간이 없으리라 추측하고 경인휴게소와 법륜사 중간쯤 주차를 한다

법륜사 대웅전 12:23

등산로 주위로 수해의 복구 흔적이 눈에 띤다.

법륜사 0.6km, 정상 1.9km 12:36

묵밭 12:41-까지봉과 정상의 갈림길

만남의 숲 12:43 - 우측 능선으로 올라서면 홍길도봉 가는 능선에 올라선다

숯 가마터  12;48 -1960년대에도 숯을 구워냈다는 가마터가 여러게 보인다

약수터를 지난다 13:03

감악산 암벽장 13:12

정상과 임꺽정봉 갈림길 13:23

정상에 있는 등산안내도 13:32

정상에서 인증샷13:33

정자에서 바라본 임꺽정봉  13:38

정상, 임꺽정봉, 장군봉 갈림길의 이정표 13:42

임꺽정 봉13:48- 이곳에서 점심을 먹고 장군봉으로 향한다.

임꺽정봉에서 바라본 장군봉(14:07)

정상, 임꺽정봉, 장군봉 갈림길의 이정표14:09

장군봉에서 바라본 임꺽정 봉 14:14

법륜사 쩍으로 하산 14:16

다소 빠른 걸음으로 하산하니 차량이 주차된 곳에 도착하니 15시가 조금 넘고 있다.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소요산으로 이동하기 위해 차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