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64-태화산(강원도 영월)

상영신 2014. 6. 30. 23:14

일시 : 2014. 6. 28(토) 14:30~20:00

장소 : 태화산(1,027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큰골-태화산 주능선 안부-태화산-태화산 주능선 안부-큰골(산행시간 2시간 15분)

<태화산>

태화산은 영월군 김삿갓면과 충북 단양군 영춘면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대화산이라는 이름으로 전하는 산이다.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뻗은 능선 끝에는 U자형으로 곡류하는 남한강이 흐르고 영월읍을 두루 굽어보기 좋은 위치에  "태화산성" 성터가 남아있다. 고구려시대의 토성으로 간혹 기와파편이 발견되기도 한다. 서쪽을 제외한 삼면이 남한강으로 에워싸여 주능선에서 조망되는 강 풍광이 남다르게 아름다운 곳이다. 사계절 변화무쌍한 부드러운 능선길은 굽이쳐 흐르는 동강과 아름다운 비경을 보여주고 가족단위 산행지로 최적의 코스이다.

등산코스

1코스 : 팔괴리(오그란이) - 절터 - 태화산성 - 헬기장 - 정상 - 갈림길 - 큰골 (9Km, 4시간 30분 소요)
2코스 : 팔괴리(오그란이) - 절터 - 태화산성 - 헬기장 - 정상 - 갈림길 - 897봉 - 화장암 - 북벽교

( 약 9km 4시간 30분)

3코스 :  흥월리종점~광산터~전망암~태화산~갈림길~고씨동굴 (10.5km, 4시간 30분)

동강 백운산 탐방을 마치고 오는 길에 태화산을 탐방하기로 한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탓에 최단 거리로 탐방하기 위해 큰골까지 이동하여 출발한다.

이곳에 주차시키고 출발15:47

우측으로 보이는 큰골의 마지막 집 15:58

능선을 따라오르는 등산로 16:06- 소나기가 한 차례 지나간 흔적이 보인다.

태화산 정상 1.3km를 알리는 이정표 16:40

첫번째 만나는 안부의 이정표 정상은 0.8km 16:53

주능선과 만나는 갈림길 16:56 - 고씨굴 5.1km, 정상 0.6km

인적이 없는 정상에서 17:10

큰골 갈림길 통과 17:30

소나기가 오려나 천둥소리도 들리고 주위가 제법 어둡기까지 하다. 걸음을 제촉하여 서둘러 하산한다.

출발지 도착 18:00

산행 도중 조망을 즐기는 분들은 이곳을 피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출발지에 도착하기가 무섭게 소나기가 퍼붓기 시작한다. 38번 도로를 따라 제천까지 이동하여 남제천IC에서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영주IC로 빠져나와 예천을 거쳐 점촌에 도착하니 20시를 막 넘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