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68-노인봉(강원도 강릉)

상영신 2014. 7. 15. 19:13

일시 : 2014. 7. 12(토) 15:00~20:15

장소 : 노인봉(1,337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진고개-노인봉-진고개(산행시간 2시간 30분)

<노인봉>

오대산은 크게 보아 진고개를 지나는 국도를 사이에 비로봉(1,563.4m), 호령봉(1,561m), 상왕봉(1,491m), 두로봉(1,421.9m), 동대산(1,433.5m)의 다섯 봉우리와 그 사이의 많은 사찰들로 구성된 오대산지구, 그리고 노인봉 (1,338m)을 중심으로 하는 소금강지구로 나뉜다.

노인봉 남동쪽으로는 황병산(1,407m)이 있고, 북동쪽으로 긴 계곡이 청학천을 이룬다. 노인봉에서 흘러내린 물이 하류로 내려가면서 낙영폭포, 만물상, 구룡폭포, 무릉계로 이어지는데 이름하여 청학동소금강(靑鶴洞小金剛)이다. 노인봉은 정상에 기묘하게 생긴 화강암 봉우리가 우뚝 솟아, 그 모습이 사계절을 두고 멀리서 바라보면 백발노인과 같이 보인다 하여 노인봉이라 불렀다 한다

산행코스

• 진고개- 노인봉- 낙영폭포- 만물상- 구룡폭포- 금강사- 주차장-십자소- 금강사 - 청학산장 -주차장 (7시간)
  • 소금강 입구- 금강사 - 만물상 - 노인봉 -진고개 (8시간)

계방산 탐방을 마치고 오는 길에 노인봉을 다녀오기로 한다. 노인봉은 몇년전에 탐방을 한 적이 있다.

청학동 소금강이라고 일컷는 청학동 계곡의 빼어난 경관이 기억에 남아있다.

진고개에서 정상까지 왕복하기로 하고 진고개 주차장을 출발한다.

탐방로 입구 15:10

주변 경관을 알려주는 안내판15:10

묵은 밭에 핀 잡초가 장관을 이룬다 15:15

묵은 밭을 지나 본격적인 탐방로 입구 15:22  진고개 0,9km, 노인봉 3.0km를 알린다

무려 600여개의 계단을 오른다 15:31

이정표 진고개 1.5km, 노인봉 2.4km 15:39

이곳부터 노인봉까지는 완만한 능선으로 힘들지 않고 정상을 오를 수 있다. 주위에는 참나무 군락으로 조망은 되지 않으나 그늘을 지게하여 따가운 햇볕을 피하게 해준다

진고개 2,1km 지점의 이정표 15:51

진고개에서 3.4km 16:15

노인봉 삼거리 16:21 진고개 3.6km, 소금강분소 9.3km, 노인봉 0.3km

좌측부터 백마봉, 매봉, 소황병산, 황병산 16:27

건너보이는 황병산 16:27

조그맣게 보이는 봉우리가 매봉 16:27

정상에서 인증샷 16:30

백마봉을 북사면 16:40

다시 묵은 밭에 도착 17;28

하산하는데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주자장을 출발하여 진부IC에서 고속도로에 올라 남원주로 IC 빠져나와 충주, 수안보, 연풍을 거쳐 집에 도착하니 20시 15분을 넘기고 있다.

오늘은 모두 1,300m를 넘는 산들이였지만 출발점이 1,000m 이상인 관계로 힘들이지 않고 탐방을 마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