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히말라야 트레킹(2018)

히말라야 트레킹을 무사히 마치고

상영신 2018. 3. 1. 14:37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와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EBC)트레킹을 무사히 마치고 31일 귀국했다.

반적으로 2코스로 나누어 트레킹을 하는데 우리는 2코스를 한꺼번에 트레킹하는 강행군을 했다.

계획된 코스는 마쳤으나 변경된 코스(촐라패스 넘어 고쿄 거쳐 하산)를 마무리하지 못하여 다소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는 겨울이지만 많은 트레커들이 찾는 곳인데 90% 이상이 한국인들이어서 마치 제주도를 다녀오는 착각에 빠지게 한다.

반면에 에베레스트 베이스캠스(EBC)는 트레커도 많지 않고 유럽인들이 많으면 한국인들은 별로 보이지는 않는다.

8일부터 23일까지는 맑은 날씨에 낮에는 춥지도 않아 설산들을 조망하기에 더 없이 좋았으나 24일 눈보라 이후 구름이 많이 끼어 설산 풍경을 즐기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었다.

하루 산행 거리는 힘들지 않았으나 4,000m 넘는 롯지(3일간)에서는 가이드가 준비한 다이나목스 1/2알을 복용하여 고소병을 앓지 않았으나 산소 부족으로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고, 비수기로 운영하는 롯지도 많지 않아 식사가 다양하지 못하여 다소간 어려움을 겪었다.

알파미와 컵라면, 누룽지가 많은 도움을 주었다.

침낭은 동계용을 준비하였는데 롯지에서 침구를 제공하여 주므로 춘추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다.

처음 계획된 일정은 EBC를 먼저 다녀와서 ABC를 가려고 했으나 현지에 도착하여 상의한 결과 루크라에 비행기 결항이 자주 있지 않기에 고소 적응을 위해 ABC를 먼저 다녀오고 대신 EBC에서 남체와 딩보체에서의 고소 적응 없이 곧장 트레킹을 하여 폴라패스를 넘어 고쿄를 다녀오는 것으로 수정을 했다.

하지만 고락셉에서 자고 일어나니 칼라파트라를 다녀오는 대원은 2명 밖에 없고 나머지 대원들은 컨디션 난조를 겪는다.

더구나 하산 첫 날 눈보라가 치니 출발 때부터 촐라패스를 포기하는 대원들이 생겨 부득이 촐라패스를 포기하고 왔던 길로 되돌아 내려온다.

덕분에 카트만두에서 관광을 하루 더 할 수 있었다.

변경된 일정표는 다음과 같다.

일자 일정 시간 이동수단 비고
1일차(8) 인천(14:40) 출발 카투만두21:10 도착 박 8h 대한항공 시차 3h 15m
2일차(9) 카투만두- 포카라
나야폴-비례탄티-수다메-힐레 박
200km 40m
2.7km 1h20m
경비행기, 차량
도보
나야-비례 1.6km
Sudame-Hile 1.1km
3일차(10) 힐레-울레리-윗 고라파니 박 10km 9h 도보
4일차(11) 고라-푼힐-고라-반단티-타다파니 박 12km 8h 30m 도보 푼힐전망대 일출
(1.5h)
5일차(12) 타다파니-촘롱-윗 시누와 박 11km 7h 도보
6일차(13) 시누와-뱀부-도반-히말라야
롯지-힌쿠동굴-데우랄리 박
11km 7h 도보
7일차(14) 데우랄리-M.B.C-A.B.C 12km 6h 도보
8일차(15) ABC-도반-뱀부-아랫시누와 박 13km 7h 도보
9일차(16) 아랫 시누와-지누단다-시와이
-나야폴-포카라 박
12km 7h 30m
53km
도보(7.5h)
차량(3h 10m)
시와이에서 는 차량으로 이동
10일차(17) 포카라 관광 - 카투만두 200km 경비행기(50) 산악박물관
11일차(18) 카트만두 - 루크라 - 팍딩 135km 35m
9km 2h 50m
국내선(35) 전일정 매식
12일차(19) 팍딩-조르살레남체바자르 박 10km, 5h 50m 도보
13일차(20) 남체- 텡보체- 디보체 박 8km 6h 50m 도보
14일차(21) 디보체-팡보체-페리체 10km 6h 10m 도보
15일차(22) 페리체-두크라-로부체 박 9km 6h 도보
16일차(23) 로부체-고락셉- EBC- 고락셉 박 15km 7h 50m 도보
17일차(24) 고락셉-칼라파트라-고랍셉-딩보체 17km 10h 도보
18일차(25) 딩보체-소마레-팡보체-디보체 9.6km 5h 15m 도보
19일차(26) 디보체--텡보체-남체-몬조 15km 7h 도보
20일차(27) 몬조- 팍딩 - 루크라 13km 6h 도보
21일차(28) 루크라 - 카트만두 135km 40m 경비행기(40) 타멜거리 쇼핑
22일차(29) 카투만두 관광 파슈파티나트 사원 스와얌부나트 사원 더르바르 광장
23일차(30) 카트만두 출발 20:30 (15:30 공항으로 이동)     오전 자유시간
24일차(31) 새벽 인천(05:20) 5h 30m 대한항공

안나푸르나 트레킹 허가서

입장료 2,260루피

쿰부 입장료 3,390루피

국립공원입장료 2,000루피

처음 사진 보기는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