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다녀온 만경산

상영신 2019. 1. 28. 23:29

일 시 : 2019. 1. 26(토)

장 소 : 의성 만경산(499m)

누구랑 : 나홀로

<만경산>

경상북도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와 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 동산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사방의 일만 가지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산 정상에 오르면 전망과 경치가 좋고 낙동강을 비롯한 주변의 경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만경산의 높이는 499m로 의성군에 있는 산 중에서 비교적 높은 편이다. 구미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북쪽 사면은 위천의 분수계를 이루고, 서쪽 사면과 남쪽 사면은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소지류 하천의 발원지에 해당된다.

만경산은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산으로, 만경산과 장자봉, 청화산을 잇는 등산로가 가장 유명하다. 산을 오르는 과정에서 낙동강이 흐르는 모습이 조망되며, 이외에도 안계평야와 위천, 구미의 냉산과 금오산, 상주의 나각산, 갑장산 등 다양한 경관이 함께 조망되어, 만경산이라는 이름에 걸맞는다.

만경산의 등산로는 낙동강의 3대 누각인 관수루 부근에서 시작되는데, 정상까지 약 3.5㎞이며 왕복 약 4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등산로에 설치된 나무 데크는 등산객들의 편의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왕래로 발생하는 토양 침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등산로 곳곳에 벤치가 있다. 정상부에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산을 오른 후 경관을 감상하기에 좋다. 주변의 낙단보와 의성 생송리 마애 보살 좌상, 관수루와 연계되어 관광 명소로서 명성을 얻어 가고 있다.(참조- 디지털의성문화대전)

모처럼 만에 갖는 나홀로 산행이다.

낙단교 관수루에서 출발하여 소나무 숲길로 이루어진 등산로를 따라 야산을 오르락 내리락 이동한다.

생송리 갈림길(1.4km), 생송교 갈림길(1.7km), 낙정2리 갈림길(2km), 낙정마을 갈림길(3.8km)까지는 표고차가 많이 나지 않아 수월하게 이동한다.  나머지 구간(1.5km)은 경사가 심하고 등산로도 거질다. 정상에 가까이는 데크계단이 많들어져 있어 산행을 수월하게 해준다. 정상까지 등산로 주위는 소나무에 가려 조망은 되지 않는 점은 아쉽다. 정상에는 전망대와 정자가 있어 차후 야영장소로 예약을 한다. 정상에서 시원스레 사방이 조망된다.

점심을 먹고 사치골로 방향으로 하산하였는데 내자곡지를 지나 912번 도로와 만난다.

버스를 타지 않고 1시간 반을 걸어 의성뱃길나루공원을 거쳐 출발지점인 관수루입구에 도착한다.

오는길에 낙동면에 있는 낙동강역사이야기관을 들려 낙동강의 나루 역사와 문화를 체험한다.

관수루 앞 등산로 입구 11:20

길 건너 보이는 관수루 모습

이정표를 따라 능선으로 진입 11:24

정자 직전의 이정표 11:35

정자 11:36

낙동강 건너로 보이는 낙동강역사이야기관 11:37

생송리 갈림길 이정표(1.4km) 11:47

낙정2리 갈림길 이정표(1.5km) 11:53

만경산까지 거리의 절반 지점 12:06-우측으로 1분거리에 태양광발전단지(낙정1리의 마을을 지나 올수 있음)

낙정마을 갈림길이정표(3.8km) 12:41

만경산 1.1km 이정표 12:51- 여기서부터 등산로는 경사가 심해짐

만경산 300m 이정표 13:08

정상의 전망 데크 13:35  - 2시간 15분 소요됨

정상 헬기장

정상의 정자

정상에서 점심을 먹고 시치골 방향으로 하산을 한다.(14:10)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안계들 14:23

시치골과 위중리를 잇는 도로에 도착 14:41 - 여기에서 위중리 방면으로 조금 가면 정상적인 등산로가 나타남

912번도로와 만남 15:11

30분만에 도로와 만나 팔공지맥 제8구간을 따라 돌고개(912번도로)로 간다는 것이 길을 잘못들어 내자곡지을 지나 912번도로와 만난다. 이후  912번도로를 띠라 생송리를 거쳐 의성뱃길나루공원에 도착한다. 이곳은 자전거도로가 마련되어 있다.

의성뱃길나루공원과 낙단보  16:11

전망광장 16:14

상주보 안내판

의성뱃길나루공원안내판 16:20

낙단보 16:29

관서류 16:35

5시간15분의 만경산 산행을 마치고 상주 낙동강나루역사관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