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나를 찾아 떠나는 명산100(2014)

명산 93- 내연산(경북 포항)

상영신 2014. 11. 7. 13:51

일시 : 2014.11.3

장소 : 내연산 삼지봉(745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대전리주차장 - 문수봉 - 삼지봉 - 대전리 주차장 (산행시간 2시간 45분)

<내연산>

내연산은 바위 하나 볼 수 없는 육산으로 정상은 삼지봉이다. 주능선은 완만하고 참나무 숲이며 청하골은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계곡미가 빼어난데다 12개의 폭포가 이어져 절경을 뽐낸다. 청하골은 12폭포골 또는 보경사계곡이라고도 한다.

십리가 넘는 청하골은 관음폭포, 연산폭포, 쌍생폭포, 은폭포 등 크고 작은 수많은 소와 협암, 기와대, 선일대, 비하대, 학소대 등의 기암절벽이 어울려 절경을 이루고 있다.

1폭포 쌍생폭(상생폭), 제2폭포 보현폭, 제3폭포 삼보폭, 제4폭포 잠룡폭, 제5폭포 무풍폭을 거쳐 제6폭인 관음폭과 제7폭포 연산폭 일대가 경관이 수려하다. 쌍폭인 관음폭은 쌍굴인 관음굴, 폭포 위로 걸린 연산구름다리, 층암절벽과 어우러져 환상적이다. 연산적교를 건너면 높이 20m의 연산폭이 학소대 암벽을 타고 힘찬 물줄기를 쏟아 내린다. 보경사에서 연산폭까지는 약 3㎞, 1시간 남짓한 오솔길이다.(참조:한국의 산하)

7~8년전 포항에 근무할 때 자주 다녀온 산이기에 가장 가까운 코스로 삼지봉을 다녀온다.

보경사 우측으로 좁을 도로를 따라 2km 정도 들어가면 도로가 끝나는 곳이 대전3리이다. 마을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산행을 시작한다.

초입의 통제 초소 10:2

민간신앙유적지 백계당 1);10

백계당-내연산신 함무당을 모시는 신당이고 한다.

낙엽 쌓인 등산로 10:36

문수암 갈림길 이정표 10:38

수리더미 갈림길19:57

은폭 갈림길  10:59      은폭 - 2.7km

능선상의 이정표 11:04 삼지봉 1.3km

삼지봉과 향로봉을 다른 봉우리인데 자칫 같은 곳으로 착각하게 기록되어 있다

거무나리 코스(은폭) 갈림길 11:11      은폭-2.6km

삼지봉의 이정표 11:19

정상에서 인증샷 11:28

또 다른 표지석 11:28

내려올 때 들린 문수봉 정상 12:10

입산통제 안내판 12:44

11월 15일 부터는 산불조심때문에 입산을 통제한다는 안내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