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명산40 탐방(2013)

명산40 탐방14-연인산

상영신 2013. 3. 23. 23:59

<명산40 탐방13 : 연인산>

일시 : 2013.3.23(토) 7:40~20:20

장소 : 연인산(1,068m)                                                  나의 도전 현황 14산 : 14,274m

누구랑 : 나홀로

산행경로 : 용추계곡주차장-용추계곡-청풍능선-장수봉-연인산-연인능선-용추계곡-용추계곡주차장(산행시간  7시간)

날씨: 아침 출발시 2도,  최고 낮기온 12도, 맑고 바람 없음

경비 : 이동거리(점촌-승안리주차장) 200km  유류대 56,000원 통행료 13,600원  계 69,600원

연인산은 옛날 길수와 소정이의 애틋한 사랑이 얽혀있고, 근래의 화전민들의 애환을 간직한채 가시덤불로 덮여 있던 무명산(無名山) 이었으나, 1999년 3월 15일 가평군 지명위원회에서 산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옛날 이곳에 주인공이된 선남선녀와 같이 사랑과 우정을 나누고 소망을 기원하기 위하여 "연인산(1068m)"이라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탐방코스 안내

승안리탐방로
1코스(연인능선:11.7km 5시간30분) : 용추→ 폐교(내곡분교)→산림도로→ 연인능선 → 정상
2코스(청풍능선:10.7km 5시간) : 용추→ 폐교(내곡분교)→청풍능선→ 장수봉→ 정상
3코스(옥녀·노적봉:4.4km 3시간) : 용추→ 옥녀봉→ 노적봉
  백둔리탐방로
1코스(장수능선:7km 3시간30분) : 연인교 → 장수고개→ 장수능선 → 정상
2코스(소망능선:4.57km 3시간) : 연인교→ 정방요양원→ 주차장→ 소망능선→ 정상
  마일리탐방로
1코스(우정능선:6.05km 3시간) : 국수당→ 우정고개→ 우정능선→우정봉→ 정상
2코스(칼봉능선:6.8km 3시간) : 국수당→ 우정고개→ 매봉→ 회목고개→ 칼봉
  경반리탐방로
1코스(칼봉능선:5.5km 3시간) : 경반분교→ 수락폭포→ 산림도로→ 회목고개→ 칼봉

오늘 산행은 일행이 없기에 나홀로 산행이다

탐방에 자유로운 나는 승안리 탐방로를 오르기로 한다

점촌(7시 40분)을 출발하여 중부내륙고속도로를 타고 양평IC를 거쳐 양수리, 청평, 가평을 지나 승안리 용추계곡 주차장에 도착한다(10시10분)-문경 대야산의 용추계곡과 같은 이름이기에 정감이 더 가는 것 같다

용추계곡 주차장 출발 10:15-주차공간 여유가 많다

계곡 옆 콘크리트 포장길을 따라 10:28

비포장으로 접어드니 계곡 탐방 맛이 난다 10:54

음지에는 겨울의 흔적이 남아 있다 10:57

홍수때 대피 방송을 위한 시설물을 지나고 10:59

계곡의 수량도 많거니와 물의 색깔이 너무 곱다11:04 -큰소(귀유연)로 추정됨

시멘트 포장이 끝나면 이렇게 계곡을 건너야하는 곳이 제법 많다 11:13

물이 너무 맑고 깨끗한다 11:13

계곡물이 너무 맑아 푸른 빛을 띤다11:14

청풍능선오르는 갈림길 11:22

갈림길에서 오른쪽길로 조금 오르면 갈림길이 나오고  왼쪽 능선으로 올라야 청풍능선이다(오른쪽길을 따라가다가  되돌아 와서 왼쪽 능선을 따라 오름-10여분 알바함)

청풍능선은 시작부터 된 비알이다  11:55

청풍 능선을 오르다보면 산돼지들의 놀이터를 지나는 기분이 든다 12:19

임도와 만나는 곳 12:24-임도는 MTB들이 이용한다

임도를 따라가지 말고 장수봉을 향하여 12:25

장수봉을 지나고 13:08

백둔리에서 소망능선을 오르면 만나는 곳 13:26

장수 능선과 연인 능선 갈림길 13:42

드디어 연인산에서 인증샷 13:58-출발 후 3시간 40분 소요됨

좁은 정상에는 많은 탐방객들로 붐빈다 13:59

우정능선은 아직도 겨울14:00

점심을 먹고 보이는 연인골로 하산 14:34

연인산장 주변은 너무 지저분핟14:38

연인골 등산로를 따라  14:41

여기서부터는 연인 능선을 따라 하산 14:47

잣나무 숲이 시작된다 15:01

잣나무 숲을 내려오면 연인골로가는 길(탐방로 아님)과 연인능선 갈림길15:03

임도와 만나는 곳 15:06 - 용추계곡 화살표 방향으로 임도를 따라 10분가량 이동한다

용추계곡 갈림길 15:25 - 오른쪽 길이 용추계곡 하산길

계곡하단부에 도달하면 여러번 도랑을 건너게 된다  15:40

아직도 겨울의 흔적을 만날 수 있다16:00

용추계곡의 상단부분은 심산유곡을 느끼게 한다 16:05

다시 돌아온 청풍능선 갈림길 16:17 - 청풍능선-0.3km, 연인 능선 4.5km, 용추폭포 6.9km

여기에서 청풍 능선과 장수능선을 거쳐 연인산에 올라 연인능선으로 하산하여 이곳까지 다녀오는데 5시간 소요된다. 이곳에서 빠른 걸음으로 1시간이 소용되어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 직전에서 칼봉산휴양림을 찾는 분들을 만난다. 마침 돌아오는 길에 휴양림까지 안내를 하고 집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