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봉, 낙단보, 낙동강역사이야기관

상영신 2019. 9. 2. 22:59

일시 : 2019.9.1(일)

장소 : 만경산, 낙단보, 낙동강역사이야기관

누구랑 : 김경식, 김이식, 송명선, 송진화, 신상영, 홍종길(6명)

산행코스 : 낙정주차장-만경산-팔각정자(시치골), 낙단보, 낙동강역사이야기관

<만경산>
경상북도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와 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 동산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사방의 일만 가지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산 정상에 오르면 전망과 경치가 좋고 낙동강을 비롯한 주변의 경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만경산의 높이는 499m로 의성군에 있는 산 중에서 비교적 높은 편이다. 구미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북쪽 사면은 위천의 분수계를 이루고, 서쪽 사면과 남쪽 사면은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소지류 하천의 발원지에 해당된다.
만경산은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산으로, 만경산과 장자봉, 청화산을 잇는 등산로가 가장 유명하다. 산을 오르는 과정에서 낙동강이 흐르는 모습이 조망되며, 이외에도 안계평야와 위천, 구미의 냉산과 금오산, 상주의 나각산, 갑장산 등 다양한 경관이 함께 조망되어, 만경산이라는 이름에 걸맞는다.
만경산의 등산로는 낙동강의 3대 누각인 관수루 부근에서 시작되는데, 정상까지 약 3.5㎞이며 왕복 약 4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추석이 얼마남지 않아 다들 바쁜시기이여서 가은초등 31회 동기회 9월 정기 산행에 참여한 회원 수가 적다.

서울에서 내려오는 친구의 차편에 맞추어 10시에 만나 낙단교를 향한다.

낙단교 낙정 주차장에 도착한 후 하산지점인 사치실 주차장에 차량 1대를 주차시키고 돌아와 산행을 시작한다.

전망대에 들려 낙동강과 위천의 합수점에 위치했던 옛 낙정나룻터를 상상해본다.

만경산까지는 거의 1시간 반 정도 둘레길 걷는 기분으로 이런 저런 정담을 나누면서 여유롭게 이동한다.

관수루 11:15

관수루는 밀양의 영남루, 안동 영호루와 함께 낙동강 3대루로 불리던 명루이다. 고려 중엽에 처음 지어젔으며 대홍수에 떠내려간 것을 1990년 현 위치에 복원하였다고 한다.

등산로 입구 11:15

만경산으로 이동 중(동영상) 12:45

잘 정비된 등로를 따라 12:55

만경산까지는 1.1km 13:05

출발하고 1시간 반을 넘기고 있다. 이곳까지는 거의 둘레길 수준이였으나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산행이 시낙된다. 후덥지근한 날씨에 바람기도 없어 산행을 힘들게 한다.  30여분을 오르면 능선에 오를 수 있다.

능선 직전의 계단을 지나 13:35

능선의 이정표 13:36

이정표에는 0.3km룰 알려주지만 남은 구간에는 500여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다들 엄청 힘들어 한다.

데크계단에서 휴식 중 13:48

급경사 1.1km를 오르는데 무려 45분이 소요된다. 만경산높이는 499m인데 낮은 산이라고 만만하게 보았다가는 큰 코를 다치게 된다. 지금까지의 산행시간은 2시간 50분 정도 소요된다.

표지석과 전망대, 정자가 있는 정상 모습(동영상)14:05

정상에서 인증샷 14:09

전망대에서 바라보 낙동강

전망대에 둘러 앉아 맛나게 점심 먹는다. 산행 후 정상에서 처음으로 2명의 등산객을 만난다.구미에서 오셨다고 하는데 평소에는 이렇게 조용한 산은 아니라고 한다. 하산길은 2.8km의 달구벼실등을 내려가는 데 내림막이여서  40여분 정도 소요된다.

사치골로 내려가는 하산길 14:57

하산길도 정상부근에는 급경사이고

남은 거리는 1.3km 15:32

급경사도 끝나고 이곳부터는 완만한 하산길을 이루고 있다

사치실 주차장 도착 15:37

사치실 주차장에 도착하여 미리 주차해둔 차량으로 낙단보로 이동한다. 그곳에서 마애보살좌상을 둘러보고 낙단보를 건넌다.(15:50~16:20)

낙단보

낙단보는 총연장 286m(고정보 144.4m, 가동보 141.6m)로 다기는보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관수루의 처마모양을 모방하여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었으며, 특히 야간 조명이 아름답다고 한다.

낙단보 홍보관

마애불 좌측에 신축된 마애사

마애보살좌상(의성 생송리)

마애보살좌상은 낙동강 살리기 사업 부지 조성 공사 중 발견된 것으로 고려 전기에 널리 일반화되었던 마애불 제작기법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낙단보에서

낙단보를 건너 인근에 있는 낙동강역사이야기관을 찾는다.(16:24~17:20)

▼ 낙동강역사이야기관(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 낙동1길 116 )

낙동강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문화콘텐츠를 체험함으로써 문화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교육 · 문화의 공간으로 주요시설은 어린이체험관, 4D영상관, 생활문화관, 나룻배체험관, 경제교류관 등이 있다

낙동강역사이야기관 앞 - 규화목 전시장

화석전시장 동영상으로 보기

나룻배 체험관

나룻배 체험 동영상

1시간 가량 시설물을 대략 둘러보고 3D 체험관에서 영상물을 관람한 후 점촌으로 이동하여 시원한 냉면으로 저녁을 먹고 친구들과 헤어진다.